LOGO

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타 교육시스템 대비 차별성 강화

일반 경영학과의 교육과정을 참고하되 격변하고 있는 기업현장 및 재직 학습자 등의 수요를 반영하여 교과과정의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화 했습니다.


- 교·강사 구성에 있어서도 기업 변화를 빠르게 포착하기 위하여 기업 출신 임원이나 실무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컨설턴트 등 기업 현장 전문가를 적극 확보하여 새로운 콘텐츠와 양질의 최신 경영기법 강의로 특화 했습니다.


-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미래융합경영학과 교과과정 발전위원회’를 설치하여 기업 현장의 수요를 학과 운영 및 교육과정 개편 등에 빠르게 반영 했습니다.


- 산업의 융·복합에 적합한 새로운 형식의 강의방식을 도입 했습니다.





실용적인 교육 특성화

① 산업과 기업의 변화를 빠르게 이해하고 적응하며 현장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접근 방식을 학습합니다.
② 최신 산업과 기업의 이슈에 대해 충분히 숙지합니다.
③ 기업 실무분야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합니다.
④ 글로벌 기업 등에서 수요가 있는 관련 자격증을 구비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합니다.



교과구성

1) ‘융합 및 협업강의’ 프로젝트 마련

이론과 실험의 Mix, 학제 간 Mix, 현장 리더 릴레이 강의 등 새로운 방식의 융합 및 협업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산업 융·복합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현장 학습의 효과를 크게 높입니다.




2) 산업의 융 · 복합 현상 이해와 적용에 필요한 다양한 선택 교과목 개발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자기계발, 취업, 전직 등을 위한 실용적인 경영학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저희 미래융합경영학과에서는 이러한 모든 영역에서 포괄적이고 균형있는 교과과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경영 등에 대한 최신 교과목을 더하여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앞선 경쟁력으로 시대를 리드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과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산업체 현장경력 및 현장전문가를 중심으로 전임교원 확보

① 기업경영 현장에서 장기간 현장근무를 한 경력이 있는 전임교수들로 구성
② 강사의 경우도 글로벌 컨설팅사 등 해당 분야 현장경력이 풍부하면서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소지한 강사들 위주로 구성



과정



교과목 설명

경영학들어가기

경영학이란 어떠한 학문인지 포괄적인 이해를 돕는 개론 교과목으로,경영학도들에게 경영학의 각 분야에 대한 길잡이를 제공한다.



인적자원관리

인사조직분야의 기초과목으로 조직 내에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이해와 인재의 획득,육성,배치, 평가,보상 개발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관리기법을 다룬다.



마케팅원론

마케팅분야의 기초과목으로 마케팅을 이루는 각 분야 전반에 대한 기초 용어,개념과 현장 사례들을 학습한다. 4차산업 시대의 유통변화,하이테크마케팅,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융합 등 다양한 최신 현상들에 대한 이해와 토론을 통해 성인 학습자들의 강의참여를 제고하는 교과목이다.



아시아시장의 이해

아시아시장의 경제현황,문화 등 글로벌기업의 생존전략을 가르는 현안과 이론적 시사점을 학습한다.



재무관리

재무분야의 기본과목으로 금융자산의 가격결정,포트폴리오 이론, 투자기법,위험분석,재무구조 결정 등 자본의 조달과 운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



경영정보시스템

ICT기술의 혁신적인 발달로 인해 기업 내 • 외부에서 정보처리의 유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경영정보시스템에 관한 전략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교과목이다.



회계원리

회계분야의 기초과목으로 회계의 기초개념과 원리를 익혀 회계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교과목이다.



경영통계

시장과 관련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경영 의사결정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음을 배우는 기초교과목이다.



소비자행동론

현재 및 미래의 소비자행동을 정확히 파악하고 예측하는 것이 경영전략의 유효성을 결정짓는 기초가 됨을 인식 하고,소비자행동의 기초개념과 적용사례를 학습한다.



운영관리혁신론

생산관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개론 교과목으로,생산전략,제품설계,품질경영,공급사슬관리,수요예측 등을 산업의 변화상과 함께 배움으로써 전략적 통찰을 함양한다.



조직행동론

조직 내 개인과 집단,나아가 조직 전체의 행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개인 및 집단,조직의 성과와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의 특성과 관계를 이해하는 경영학의 핵심 교과목 중 하나이다.



투자론

투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개념과 금융시장,증권시장의 구조, 포트폴리오 분석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4차산업시대의 기술과경영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 등장하게 된 기술적 배경과 기업의 전략,소비자들의 변화된 행동에 대한 학습을 통해 최신의 학습 컨텐츠를 제공한다.



유통관리

마케팅 믹스 요소 중 하나인 유통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유통기구의 유형과 기능,유통기업 간 경쟁 에서의 생존전략을 다룬다.



빅데이터개론

빅데이터 경영의 개념과 의의,관련기술 및 정책 등을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전략의 수립,마케팅의 디지털미디어 적용 등 빅데이터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시장조사의 이론과 실제

시장조사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제 조사활동을 통해 데이터를 획득,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험을 통해 시장조사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한다.



재무회계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자산,부채,자본을 구성하는 계정과목의 구체적인 회계처리방법과 수익, 비용의 인식 및 측정방법을 학습하고,투자나 여신 등의 경제적 의사결정을 위한 재무정보 분석기법을 다룬다.



경영전략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적인 경영자원을 분석하고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 • 발전하기 위한 방법론과 경영의 각 기능별 기본적인 전략수립기법을 학습한다.



디지털데이터베이스마케팅

전통적인 촉진방식(ATL)과 더불어 새로운 미디어들을 포함한촉진방식(BTL)에 대한 학습,특히 데이터베이스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기법들을 새롭게 학습한다.



창업전략

창업에 대한 이론 및 실무 지식을 폭넓게 습득하고,창업과정 및 관리를 시스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종합물류실무

조달-생산-판매-유통으로 이어지는 물류업무에 관련된 현장실무를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물류경영의 기초 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금융시장론

금융상품의 유통경로,대출시장과 예금시장,여신전문금융시장,투자금융,집합투자증권시장,보험시장,회생 및 파산시장,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핀테크 혁신을 배경으로 한 변화상 등 경영학도들이 알아야 할 금융시장의 이론적, 실무적 관점을 제공한다.



CRM과 고객만족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 지원 • 평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4차산업시대의 리더십

리더가 Think-Mobilize-Communicate 의 3단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팀원들과 함께 솔루션을 개발하며,성과물을 사내에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현장 작업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이것이 4차 산업시대에 변화하는 조직형태에 어떻게 적용될지 학습한다.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책임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정신과 자세를 바탕으로 한 경영철학 및 실천,기업윤리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룬다.



노사관계론

기업의 경제적 가치창출과 분배를 둘러싼 노사관계의 일반원리,노동조합 • 단체 • 교섭 • 고용계약 • 작업적노사관계 등 노사관계 제반기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및 제도적 접근 등을 다룬다.



기업전략의 최신 주제 및 사례연구

4차산업혁명시대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기업전략의 변화와 성공/실패 사례를 통해 실무적 통찰을 기른다.